[스크랩] 대장암,직장암

2007. 7. 23. 23:29내과(위.장.간)

대장암,직장암 대장의 역활과 대장암 증 가

식도,위장,십이지장,소장다음에 이어지는 약 1백50cm정도의 길이 입니다 수분과 전해질을 흡수하고배설하기 적당한 변을 만들어 저장하고 배설하는 역활을 합니다. 최근에 해마다 대장,직장암이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것은 식생활의 서구화되어 가는것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과 직장암

대장은 결장과 직장으로 나뉘어 집니다.결장은 대부분 중에서 직장을 뺀 부분을 이야기 하지요 직장은 항문으로 부터 약 15cm 안쪽까지의 대장을 말 합니다.그위에 있는 대장은 결장이라 하지요. 위치에 따라 결장암, 직장암이라 부릅니다.

 

 대장암을 의심해야 할 증상

 증상은 암이 생긴 위치에 따라 달라 집니다.대장이 시작하는 자리인 우측에 암이 생기면 증상이 다소 간접적으로 나타 납니다. 반면에 좌측에 암이 생기면 증상이 보다 직접적 입니다.그이유는 우측에 생기는 대장암은 덩어리 처럼 자라지만 좌측은 장의 내경을 좁히기 때문이며,우측대장이 좌측보다 둘레가 더 넓으며 우측대장은 항문에서 먼 곳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측대장암이 발생하면 늦게 나타나고,빈혈과 피로감등 배에 혹이 만져지고 막연한 증상이 생깁니. 반면에 좌측 대장암이 발생하면 비교적 일찍 장이 좁아져서 배에 가스가 차고 배가 아프기도 하며변이 가늘거나 잘 안 나오고 항문으로 검은 피가 보일 때도 있습니다. 항문 바로 앞쪽인 직장에 암이 생기면 변이 마렵지만 잘 안 나오거나 가늘게 나오고 피 색 깔도 검 붉어 지는등 보다 뚜렷한 증상이 나타 납니다.

 

대장암 진단

직장암은 간단한 수지 검사법도 있습니다.그렇치만 손가락이 닿치 않는 부위는 방사선과에서 대장 조영술이나 내시경실에서 대장 내시경을 해봐야합니다.이 검사들은 대장암을 발견 하는데 가장기본적인 적이고유일한 검사입니다. 대장조영술이나 내시경 검사에서 암이 의심되는 병이 발견 되면 조직검사를 해서 확진이 필요 합니다.

 

대장암의 조기발견

대장조영검사나 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게 좋습니다. 보통 2~3년에 한번씩 검사를 권하지만 배변에 갑작스런 변화가 있거나 치질이 아닌 혈변등 증상이 있을때는 그때그때 전문의 진료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가족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을때에는 다른사람보다 더 일찍 검사를 권합니다.

 

대장암 예방법

평소에 신선한 야채 과일을 많이 먹는등 섬유소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섬유소는 자채로 발암 물질을 억제하고 변비를 예방해 줘서 대장 점막이 발암 물질과 접촉할수있는 기회를 줄여 줍니다. 반대로 지방질이 많은 육류 섭취를 조금 줄이 십시요. 변비의 적극적 치료,식생활개선,스트레스해소도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더욱 바람직한것은 정기적인 대장 검사로 대장용종을 미리 발견 하여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잘 먹고 잘 배출하는게 봄날의 소망 입니다. 그럴려면 마음이 항상 봄날여야 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십시요.

 

                                             ㅡ 봄 날 ㅡ

 

 

 

 

                         

출처 : 아름다운봄날
글쓴이 : 봄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