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사상체질/태양인

2012. 2. 16. 21:41한방.민방/건강관련 자료

체질분류
태양인(太陽人)

폐대간소(肺大肝小)
비율 : 2~3명/1만명 한국인
① 체 형 폐가 크고 간이 작기 때문에 상부 목덜미가 실하고 머리가 크며, 살이 두텁지 않고 몸은 대체로 마른 편입니다.
② 용 모 얼굴은 둥근 편이고 보통 이마가 넓고 관골이 나왔으며, 눈에는 광채가 있습니다.
③ 성 격 머리가 명석하고 과단성과 진취적이고 독창적인 반면 지나친 의욕으로 주위와 화합이 잘 안됩니다. 매사에 추진력이 강하나 자신을 따르지 않을 경우 화를 잘 내고 비난하며 일에 계획성 없이 앞으로만 나갈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후회할 줄 모릅니다.
④ 질 병 소변이 잘 나오다 잘 안나오면 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맵고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식도나 위장 부위에 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체가 원래 허약해 하체를 단련하지 않으면 하체에 병이 올 수 있고 쉽게 분노 하거나 지나친 슬픈 감정은 간장부위에 병을 유발합니다. 열격증, 반위증, 해역증 등은 잘 걸리는 질환의 하나 입니다.
⑤ 음 식 더운 음식보다는 차가운 음식이 좋습니다. 지방질이 적고 자극성이 적은 담백한 식품이 적합하고 특히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나 소채류가 좋습니다. 간을 보호하는 음식이 좋습니다.

이로운 음식 : 메밀, 냉면, 새우, 조개, 굴, 전복, 소라, 게, 해삼, 붕어, 야채류, 순채나물, 솔잎, 포도, 감, 다래, 앵두, 모과 등.

해로운 음식 : 맵거나 열이 많고 뜨거운 음식과 지방질은 몸에 해롭습니다. 쇠고기, 설탕, 무우, 조기
⑥ 차 모과차가 좋습니다. 시큼하고 씁쓰름한 모과차는 기운이 없고 권태로우며 매사에 의욕이 없고 피로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성 소화불량이나 두통에도 좋습니다. 감잎차 오가피차도 좋습니다.
⑦ 운 동 소양인과 태양인은 중간정도의 운동량이 적절하며 상체보다 하체가 약한 편이므로 이를 강화시키는 운동이 좋습니다.
⑧ 단점극복 적극성이 지나쳐 어떤 일이든 실패 한다는 생각을 안 해 어려움을 초래 합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조사하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리고 능력에 맞지 않는 일은 서두르지 말아야 하고 운동과 함께 정신수양을 많이해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https://www.hanbangok.or.kr

출처 : 창골산봉서방http://cafe.daum.net/cgsbong
글쓴이 : 둥근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