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부정맥에 좋은 음식

2007. 8. 4. 15:54심장

▶부정맥과 그 진단

 

부정맥이란 말 그대로 제대로 되지 못한 맥박, 즉 불규칙한 맥박 또는 비정상적인 맥박을 말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느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은 자신의 맥박을 느끼는 경우로 일반적인 경우 맥박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맥박이 심하게 빨라지거나 또는 불규칙해지면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부정맥을 진단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법은 심전도 검사입니다. 심전도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심장이라는 모터 안에 내장되어 있는 발전기에서 발생하여 심장 근육에 있는 전선을 통해 전달되는 전기 신호를 포착하여 화면이나 종이에 표기해 주는 검사법입니다. 정상적인 모양의 전기 신호가 정상적인 규칙성을 가지고 정상적인 속도로 반복되는 경우를 정상 심전도 소견으로 봅니다. 부정맥의 치료는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즉 비정상적으로 느린 맥박이 있는 경우와 빠른 맥박이 있는 경우의 치료법은 다릅니다.   

 

▶ 맥박이 심하게 빠른 부정맥

 

이 경우는 우선적으로 약물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약물은 전기 신호의 발생이나 전달을 억제하는 약제로 많은 경우에 장기적인 복용, 심하게는 일생동안 복용해야 합니다.
결국 완치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질환의 억제를 목표로 하는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생 동안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 완치를 목표로 하는 치료법으로 심장 안에 있는 불필요하거나 비정상적인 전선을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절단하는 치료법도 있습니다.

 

맥박이 심하게 느린 부정맥

 

이 경우는 인공 심장박동기를 삽입합니다.
인공 심장박동기는 정상적 기능을 하지 못하는 심장 안의 발전기를 대신하여 전기 신호를 발생시켜
주어 심장 박동의 규칙성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기타  

 

그러나 상당수의 부정맥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소위 '심실 기외수축'이나 '심방 기외수축'이라고 부르는 부정맥이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맥박 사이에 불규칙한 맥박이 하나씩 끼여드는 현상이며 정상인에게서도 흔히 발견되는 소견입니다.

이런 맥박이 반복하여 발생한다고 해서 이를 꼭 치료할 필요는 없으며, 사람에 따라서 이 맥박이 발생할 때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증상을 심하게 느끼는 경우만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도 목표는 증상만 좋아지게 하는 것일 뿐, 위험한 부정맥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다든가 심장마비 등의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상에 열거된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과량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편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충분히 섭취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질병예방에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다른 면에서 역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는 것이므로 과량섭취하지 않습니다.   

 

▶ 부정맥의 좋은 음식들

 

사과는 모든 병에 좋지만 특히 혈관 장애가 있으신 분에게는 대단히 좋은 과일입니다.

또 매일 마늘과 양파를 상식하도록 해 주시고, 각종 과일들과 등푸른 생선,

칼슘이 풍부한 음식, 칼륨이 풍부한 음식, 두유, 각종 야채, 매일 진한 감자국을 드시고 하루 한 두잔의 매실주나 포도주 등 천연과일주 같은 부드러운 술, 또 연한 차를 한 두잔씩 드시면 좋습니다.

삼가 하셔야 할 것으로는 한 두잔 이상의 술, 염분, 동물성 지방 등입니다.

참고로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 치즈, 우유, 고등어, 멸치, 연어, 정어리, 두부, 쥐눈이 콩, 각종 콩 종류 등이 있으나 간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에게는 치즈나 우유 등이 해로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 당밀, 구운 감자, 멜론, 사탕수수, 복숭아, 도마도 쥬스, 지방성이 아닌 요구르트, 연어, 오렌지 쥬스, 호박씨, 고구마, 바나나 등입니다.

 


http://k.daum.net/qna/view.html?qid=2jdgX

출처 : 잔잔한 풍경소리
글쓴이 : 잔잔한풍경소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