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부정맥

2007. 7. 23. 23:25심장

심장병과부정맥

 

 

             

 

부정맥이란

 평생 심장이 일을 하다보니 가끔은 고장이 난다는 것,즉 항상 규칙적이지는 않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가끔 맥이 한번씩 빠지는 것 같아요"  "가슴이 철렁 내려 앉는것 같으면서도 심장이 한박자 빨리 뛰는것 같아요"  "심장이 갑자기 쿵쿵소리를 내며 펄덕펄떡 뛰는 것을 느낍니다"  가슴이 갑자기 두근거리기 시작하면 온 몸에 힘이 빠져 주져앉게 되고 이러다가 죽는 것은 아닌가 싶어요"이러한 증세는 특별한 이유없이 나타날 수 있지만 신경쓰거나 걱정되는 일이 많고,전신 상태가 좋지 못할 때 흔히 나타난다. 이렇게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적으로 뛰는 상태와 규칙적이긴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빨리 뛰거나 천천히 뒤는 모든 상태를 일컬어 부정맥이라고 한다.

 

어떤 부정맥이 문제가 되나

 특별히 신경을 쓰고 보아야 할 부정맥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이다.

1. 맥이 연속적으로 몇개 이상식 빠지면서 자주 어지러움을 호소하고 또 실제로 쓰러지는 경우.

2.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세가 하루 이상 지속되는 경우

3. 가만히 있을 때 마치 오토바이 엔진이 켜지듯이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세가 있다고 할때

4. 신체에 다른 심각한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 부정맥이 관찰될때

5. 환자가 부정맥 자체로 인해 몹시 괴로워 하거나 불안해하는 경우 등이 이에 포함된다.

   이러한 경우는 모두 치료가 필요한 상태라고 할수 있으며 심장내에 어떤 이상이 있다는 신호.

 

                 

   

부정맥의 종류

 심장내에서 전기회로 같은 체계중어느 한 부위라도 이상이 생기면 전기 흐름이 차단되어 심박동수가 느려져 서맥이 된다.

정상체계 이외의 다른 부위에서 전기적 신호가 간혹 나와 심장이 에정보다 빨리뛰면 조기박동이라하고,이러한 조기박동이 연달아 계속 나오면 빈맥이라 한다.

빈맥은 발생부위에 따라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 만약 발생부위가 심방에 있으면 심방 빈맥으로서 양성이고,심실에 있으면 심실빈맥으로서 악성이다.

이는 가슴이 두근거리는 이외에도 어지러움과 실신 및 심장마비로 인한 돌연사의 흔한 원인이 된다. 운동이나 심한일을 하지 않아도 느닷없이 맥이 빨라지는 것을 발작성 빈맥이라하는데 이는 대부분이 정상회로 이외에 비정상적인 회로가 하나 더 있어 전파가 계속 빙빙 돌기 때문이다.

 

부정맥 진단

 위에서와같이 호소하는 증상을 잘 듣고 진찰한다면 어느정도 진단이 가능하다 .부정맥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심전도를 시행하게 되는데 증상이 없을때는 정산인경우가 많으므로 평상시에 나타나는 부정맥의 모습을 보기위해 24시간 동안 소형 녹음기 크기 정도인 심전도기록기를 차고 다니는 보행심전도를 하게 된다. 기타 정밀검사도 있다.

 

부정맥 치료

 어떤 형태의 부정맥아냐에 따라 치료는 달라진다. 조기 박동만을 보일때는 대부분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으며  생활습관의 개선만으로도 치료가 될때가 많다.

술과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줄이고,금연,이상체중의 유지,음식에 욕심내지 않으며,지나친 스트레스를 피하고,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것이 필요하다.빈맥과 서맥의 치료법... ㅡ중 략 ㅡ

 

 결론적으로부정맥은 건강에 아무 해를 주지 않는 양성에서부터 치명적인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치료방법이 좋아져 아무리 치명적인 부정맥이라고 해도 미리 적절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만 된다면 이로 인한 급사를 에방할수 있으므로 과거보다는 좀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ㅡ 김영훈 교수ㅡ

 

  

             

 

 

출처 : 아름다운봄날
글쓴이 : 봄날 원글보기
메모 : .